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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물 포장 및 운송

위험물이라 하면 화학적, 물리적 또는 생화학적 성질상 단독 또는 2가지 이상의 물질이 접촉 내지는 마찰 등으로 인하여 폭발, 발화, 방사선 방출, 질식, 전염, 중합, 동상 등의 위험을 초래하여 인간의 생명, 동식물 및 자연환경을 위태롭게 하고, 재산상의 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 물질 또는 제품을 말하는 것으로 주로 원료, 첨가제, 촉매, 에너지원 등으로 이용된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위험물의 각종사고를 방지하고자 많은 교육과 안전관리를 하고 있으나, 그 교육이 주로 대규모 사업장이나 선박회사의 일부에 지나지 않아 취급요령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또다시 언제 어디서 사고가 발생할 지 모르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대형화물의 경우에는 전용선을 이용하여 모든 운반을 진행하므로 안전관리자에 의해 각종 운반수칙이 준수되지만, 소형화물을 취급하는 경우 그 빈도도 많고, 어떻게 해야 하는 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어, 그로 인한 위험물 사고의 개연성이 상존한다고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위험물의 취급은 소형화물부터 안전하게 취급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위험물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이점과 용도를 십분 이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고 산업발전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위험물은 수출 시 1차 포장만으로 HANDLING 하기에는 문제가 많으므로 필수적으로 2차 포장 이상의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간략하나마 위험품의 수출포장방법에 대하여 알고 취급하여야 한다.

위험물 포장방법
  위험물의 취급, 저장 및 운송은 각 품목에 적합한 포장이 안정성을 확보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 저장 및 운송 중에 여러 가지 요인으로 포장용기가 파손되었을 경우, 내용물의 유출로 엄청난 인명 및 재산의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다.

포장용기의 파손원인은 부식, 온도에 따른 용기 내압팽창 등 화학적 위험성도 주요 원인이지만, 위험물 운송 시 고르지 못한 노면에 의한 충격 및 과중적재에 의한 하중으로 포장 제품들이 파손되어 많은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위험물 포장은 시행착오로 축적된 많은 경험과 화학적 위험성을 정확히 파악한 과학적인 접근을 통한, 적합한 포장재료, 포장단위 및 포장시험 등을 거쳐 진행되어야 한다.

위험물의 포장용기는 소형용기, 중형산적용기, 대형금속용기로 구분되는데, 여기서는 위험물 선적 시 외포장용기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목상자, 합판상자를 기준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위험물의 외포장을 목상자로 할 경우는, 우선 관련 규정에 의한 용기검사를 받고 검사합격 표시가 붙어있는 유엔표준용기로 내포장이 되어 있어야 한다.

 
1. 위험물의 용기에 따른 포장 분류
위험물의 용기 구분 적용범위 및 포장용기

- 소형용기 Packaging 소량의 위험물을 가장 보편적으로 포장하는 형태로 사용용적이 450L이하인
   용기
  ① 드 럼 : Steel, Aluminium, Plywood
② 배 럴 : Wooden
③ 제리캔 : Steel, Aluminium, Plywood
④ 상 자 : Natural wood, Plywood, Fiberboard, Plastics
⑤ 포 대 : Plastics Film, Textile, Paper
⑥ 피복용 : 플라스틱제의 내용기, 유리제 내용기

- 중형산적용기 화물을 산적상태로 수납할 수 있는 형태의 금속, 연성형, 경질플라스틱, 복합용기, 골
   판지 또는 목재로서 용적이 3000L 이하인 용기: Intermediate Bulk Containers(IBCs)
  ① 금 속 : Steel, Aluminium, Plywood
② 연성형 : Wooden Plastic, Textile, Paper
③ 복 합 : Plastic inner receptacle
④ 골판지 : Fiberboard
⑥ 목 재 : 천연목재, 합판, 재생목재

- 대형금속용기 용적이 450L를 넘는 금속용기로서, 중형 산적용기 이외의 용기 Portable Tank
   & Road Tank Vehicle 이동식 탱크, 도로용 탱크 등

2. 포장 종류별 특성
  WOODEN CLOSE BOX : C/S당 중량이 약 1 TON 이상의 LCL 화물에 적용하며, 드럼류가 이에
    해당된다.
PLYWOOD BOX : WOODEN CLOSE BOX 대용으로도 사용되며, 내용물에서 냄새가 유출될 수 있
    는 물품에 적용한다.
OPEN WOODEN BOX : C/S 당 1TON 이하의 FCL 화물에 적용한다.
SKID & PALLET : PALLET당 300Kg 이하의 FCL 화물에 적용되며 STEEL BAND 및 WRAP을 같
    이 사용 한다.
지관 : 위험도가 높은 제품에 사용되며, 1차 포장 후 2차 포장용도로 완충재와 같이 사용 포장된다.
골판지 : 20L STEEL CAN의 OUT PACKING (항공화물), 또는 PALLET와 결합하여 밀폐용으로 사
    용되며, 완충재와 같이 유리제품의 포장에 사용된다.
STEEL : STEEL SHEET를 이용하여 외부 충격에도 견딜 수 있도록 제작 사용하며, 군용의 탄약통
    또는 수출용 소형화물에서의 CANNED 화물을 예로 들 수 있다.
  - 대형금속용기 용적이 450L를 넘는 금속용기로서, 중형 산적용기 이외의 용기 Portable Tank
   & Road Tank Vehicle 이동식 탱크, 도로용 탱크 등

3. 포장 시 유의사항
  ① 1차 포장상태를 점검하여야 한다.
② 내용물의 유출 흔적여부에 대하여 육안검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③ 위험물의 물성에 따라 완충재의 종류를 선별하여야 한다.
④ 위험물의 대부분이 액체 상태이므로 다단 적재시 INNER PACKING된 상태를 점검하여야 한다.
⑤ 다단 적재시 용기와 용기사이에 완충재 또는 완충 BOARD를 사용하여 직접적인 충격을 완화시켜
    야 한다.
⑥ 내용물의 고정을 위하여 BAND를 사용하여야 할 경우에는 가급적 PP나 PE BAND를 사용하지 말
    고 STEEL BAND를 사용하여야 한다.
⑦ PP또는 PE BAND를 사용하여야 할 경우 40 이상의 WRAPING 작업을 병행하여야 한다.
⑧ 위험물의 고정에 사용되는 자재는 1차 포장자재 보다 강도면에서 한 단계 낮은 자재를 사용하여
    1차 포장 용기의 손상을 방지할 필요가 있으며, 부득이 강도가 높은 자재를 사용하여야 할 경우에
    는 사이에 완충재 를 적용하여야 한다.
⑨ 50KG 이상의 위험물 포장에 있어서는 BOX와 내용물간의 간격을 50MM이상 두어야 한다.

하역 및 운송
  위험물은 하역 및 운송과정에서 가장 많은 사고가 발생되고 있다. 사고의 원인으로는 포장된 위험물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 것에서 발생된다고 보아야 하며, 취급장비의 미숙 및 취급 부주의에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선적으로 위험물 표시라벨이 붙어 있는 경우에는 취급하는 방법 및 보관에 신경을 써야 한다.
위험물은 일반제품과는 달리 파손 시 1차적인 피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2차, 3차의 연속적인 피해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HANDLING시 세심한 주위가 필요하다.

 
1. CONTAINER STUFFING시 유의사항
  ① CONTAINER STUFFING시 DECK시설을 이용하여 포장화물에 무리한 충격 또는 하중이 가해지지
    않도록 적입작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DECK시설이 없는 경우에는 그에 상응하는 방법으로 작업을 하여야 한다.
③ CONTAINER내의 고정작업은 CONTAINER와 BOX의 간격이 100MM 이상일 경우 실시하여야 한다.
④ CONTAINER 내의 2단 적재 시 포장 강도를 1단계 높여 포장하여야 한다.
⑤ 특히 OPEN BOX 및 PALLET포장의 2단 적재는 위험하므로 가급적 삼가 하여야 한다.
⑥ OPEN BOX및 PALLET포장을 2단 적재하려면 1단에 있는 BOX의 상단에 보강판을 이용 등분포 하
    중 상태 로 만든 뒤 2단 적재를 하여야 한다.
⑦ OPEN BOX 및 PALLET포장의 2단 적재를 하여야 할 경우는 CONTAINER내의 고정작업을 각각
    해야한다.